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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부터 안성~구리 30분 대로 이동! 안전 주행 요소도 강화한 고속도로 개통

농지오케이윤세영 2024. 12. 30. 21:19

새해부터 안성~구리 30분 대로 이동! 안전 주행 요소도 강화한 고속도로 개통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와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25년 1월 1일 0시에 안성-구리 고속도로를 개통한다고 밝혔습니다.

안성-구리 고속도로는 안성시 남안성 분기점에서 구리시 남구리 나들목까지 총 연장 72.2km의 왕복 6차로 도로로 사업비는 총 7조 4,367억 원이 투입됐습니다.

 

안성-구리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과 위례 ‧ 동탄2 등 수도권 주요 신도시까지의 이동이 크게 개선되고, 기존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의 상습 교통 정체 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용인 반도체 산업단지의 주요 배후 교통망으로서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해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 및 수도권 동남부권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개통으로 경기 안성시(남안성분기점)에서 구리시 토평동(남구리나들목)까지 주행거리는 약 19.8㎞ 감소(92.0㎞→72.2㎞)하고, 이동시간은 약 49분 단축(88분→39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안성 분기점에서 용인 분기점 구간(31.1km)은 국내 최초로 제한속도 120km/h를 도입해 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전 구간에 배수성 포장을 시공해 강우 시 도로 미끄럼을 줄이고, 음파센서 기술을 통한 도로 평탄성 개선으로, 보다 안전한 주행이 가능토록 했습니다.

전구간 배수성 포장 시공
첨단기술 활용 노면 평탄성 개선


ㅇ 포장 투수율이 높아 신속히 배수
ㅇ 수막현상, 결빙 등 방지로 미끄럼 저항성 우수(10∼20% ↑)
ㅇ 최신 포장장비 적용(Big Multiple SKI)
ㅇ 포장면 높이 자동 조정 → 평탄성 향상
- (기존) 인력조정 → (개선) 음파센서

 

또한, 도로 내 사고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스마트 교통관제 시스템과 사물인터넷 기반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시스템을 도입해 미래형 고속도로 구축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스마트 네트워크 플랫폼 구축
레이더 활용 실시간 차량 자동감지

ㅇ 최초 全 구간 IoT 무선통신망 설치
ㅇ 대용량 데이터 및 영상 수집‧전송
→ 휴게소 주차정보, 가로등 자동제어 등
ㅇ 1km 간격 레이더 설치
→ 전구간 실시간 교통정보 수집
ㅇ 非 매설 방식으로 포장파손 관리 유리
디지털트윈 관제시스템
표지판 시인성 개선

ㅇ AI, 레이더 등 활용 실시간 자동관제
(당초 CCTV 활용 운영자 수동관제)
ㅇ 레이더, CCTV 연계 사고 자동감지
ㅇ 야간 판독거리 향상(기존 156m → LED 235m)
ㅇ 표지판 크기(1.33배) 및 글자 크기 (1.36배) 상향 조정

 

주요 시설물로는 세계 최장경간 콘크리트 사장교(경간장 540m*)인 한강횡단 고덕토평대교와 국내 최장 6차로 터널(연장 8,345m)인 남한산성 터널이 있습니다. 남한산성 터널은 전 구간에 화재 탐지센서와 자동 물분무 설비를 설치해 화재 시에도 신속하고 안전한 초기 대응이 가능토록 했습니다.

* 교량의 교각과 교각 사이의 최대거리를 말하며, 콘크리트 형식의 사장교로는 세계 최장

 


△ 고덕토평대교
△ 남한산성터널

다만, 공사 과정에서 설계가 변경되거나 실시협약체결에 기간이 소요된 남용인 나들목과 고삼호수 휴게소는 금번 개통에서는 제외됐습니다. 이에 따라, 이용자들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도로전광표지(VMS), 내비게이션(길도우미), 도로안내표지 등을 통해 대체 이용시설 및 추후 개통계획 등을 지속적으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 (고삼호수휴게소) 임시 휴게소로 운영 후 ‘25년 10월 완공, (남용인IC) ’25년 12월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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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새해부터 안성~구리 30분 대로 이동! 안전 주행 요소도 강화한 고속도로 개통|작성자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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