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음양오행과 사주의 해석과 구성
[1] 사주와 년, 월, 일, 시
우주 삼라만상의 운행질서가 작용과 반작용 즉 인과의 법칙에 따른다. 그것을 근(根)묘(苗)화(花)실(實)로 표현할 수 있다.
근(根)이란 어떤 원인을 말하며, 씨앗이란 뜻이 되기도 한다. 즉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라는 말이나 뿌린 대로
거둔다는 말과 같다. 인연법으로 보면 과거 전생을 뜻하며, 가문에 비유하면 조상대의 일 내지 조부와 선친대의 일이며, 사람의
일생에 비유하면 어린 유년기에 해당된다. 사주로 보면 年柱가 된다.
묘(苗)란 씨앗을 뿌린 후에는 그 싹을 틔우는 것이며, 인연법에 비유하면부모의 화합에 의한 자식의 출생을 뜻하고 , 가문에 비교하면
부모형제의 일이요, 사람의 일생에 비유하면 청년기에 해당된다.
화(花)실이란 싹이 자라 꽂을 피우는 것을 뜻하니, 인연법에 비유하면 새로운 인연을 만나 결혼을 한다는 뜻이요, 가문에 비유하면
부부에 해당되며, 사람의 일생에 비유하면 장년기가 된다.
실(實)이란 열매란 뜻이니 인연법을 보면 새로운 과가 이루어져 미래의 원인이 된다는 뜻이다. 가문에 비유하면 자손의 일이며,
인생에 비유하면 노년기가 된다.
사주의 위치별 의미와 심리 (일간을 중심으로 타 오행과의 관계성 파악 /용신, 기신의 위치) | |||||
時 柱 |
日 柱 |
月 柱 |
年 柱 |
四柱 / 구분 | |
實(실) |
花(화) |
苗(묘) |
根(근) |
인과 법칙 | |
열매(결과) |
꽃(성장) |
싹(발아) |
뿌리(원인) | ||
후세, 미래 |
현세, 의식 |
금세, 의식 |
전생, 과거 |
인연법 | |
자식 |
부부 |
부모, 형제 |
선조 / 선대 |
가문 | |
노년기 |
장년기 |
청년기 |
유년기 |
인생 | |
노인답지 않게 자신의 능력을 과시
|
입지를 크게 구축/실리보다 명예를 중시
|
적극적, 추진력 강함/대인관계폭이 넓다
|
활발, 활동적/ 리더쉽과 승부욕 강함
|
양 |
간지 심성 |
조용하고 안정 적이며, 자기역할 충실 겸손함 |
사회활동 섬세하게 하고 실리, 안정추구
|
소극적/계획성 침착하게 실행 미래를 관망
|
조용한 성격/소심/다수의 의견 따름
|
음 | |
식상 (자식) |
재성 (처) |
관성 (부모형제) |
인성 (선대) |
육친관계 | |
약속, 비밀 창조능력 창조능력 |
현재 ,활동 범위/관리력 실천능력 |
기억, 생활 통제력 기획능력 |
경험, 근본 동기부여 사고력 |
능력 | |
희망, 예견 고독 |
행복, 불행 갈등 |
그리움, 의지
|
동심, 추억
|
심리 상태
| |
원하는 자리 |
가정적 위치 |
사회적 위치 |
국가관 |
위치 |
[2] 음양과 사주
사주의 천간은 사람의 기본적인 마음을 나타내며, 특히 일간은 그 사람의
기본 성품을 나타낸다. 그리고 이 일간과 좌우에 있는 천간과 지지와의
<< 이하 강의~ 내용은 다음 주소 (개운선원)에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
http://cafe.daum.net/buddha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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