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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전철 사업old (신안산선, 수인선,소사~원시선)

농지오케이윤세영 2010. 5. 3. 23:46

시흥전철 사업old

신안산선 사업개요 및 추진현황

 

신안산선 사업개요 및 추진현황
구분 주요내용
사업목적 - 수도권 X자 광역교통망 구축 및 서남부지역 대중교통수단 확충
- 서남부지역 대중교통 불편의 근본적 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 장현/목감지구 등 택지개발사업에 따른 장래 교통수요 능동 대처
사업기간 - 2013 ~ 2018년
사업내용

◈ 사업구간 : 여의도~광명KTX역~시흥시청~송산(소사-원시선 공유)

                           ~목감~성포~중앙(4호선)

◈ 노선연장 : 40.62km

◈ 사 업 비 : 3조 4,800억원

 

 2003. 07.    신안산선 예비타당성 조사(KDI)

 2004. 10.    민간사업제안서 제출(국민연금관리공단) → 반려

 2004. 12.    민간사업제안서 제출(한화) → 반려

 2006. 04.    시흥시 철도노선 합리화방안 연구 용역 완료(시흥시)

 2006. 06.    신안산선 복선전철 기본계획 및 타당성 용역 추진(국토해양부)

2008. 12.    신안산선 지역갈등 해소방안 연구용역 추진(국토해양부)

2009. 11. 2  신안산선 노선 확정(신안산선 정책실무협의회)

 

◈ 2010년 이후 신안산선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 2013            신안산선 착공 및 2018년 완공 예정

 

 

 

 

월곶~판교선 사업개요 및 추진현황

 

월곶~판교선 사업개요 및 추진현황
구분 주요내용
사업목적 - 광명KTX역 및 인천국제공항 활성화 등 수도권 전철네트워크 효율 극대화

- 수도권 동남부와 경부고속철도(광명역) 연계를 위해 수도권 동서를

   횡단하는 철도 건설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철도 교통수단 확보

사업내용 ◈ 노선개요 : 시흥시 월곶(수인선)~광명KTX역~인덕원~판교
◈ 연 장 : 총 28.8mk (월곶~광명 15.2km / 광명~판교 22.5km)
◈ 사업비 : 1조7,479억원

2008. 01.   월곶~광명선 예비타당성 조사 요청(건설교통부→기획예산처)

2008. 02.   월곶~판교선 철도 조기건설을 위한 공동건의문 제출

 ※ 성남, 안양, 광명, 시흥 → 기획재정부

2008. 03.   2008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심의(기획재정부) : 미선정

2008. 06.   월곶~판교선 복선전철 추진협의체 협약체결

 ※ 시흥, 광명, 안양, 의왕, 성남 참여

2008. 06.   월곶~판교선 조기건설을 위한 공동건의문 국토해양부 제출

2008. 08.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요청(국토해양부→기획재정부)

2008. 09.   추진협의체 공동건의문 기획재정부 제출

2008. 11.   2008년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심의(기획재정부)

                     신안산선 노선 미결정을 이유로 예타조사대상 제외

2009. 11.   신안선선 시흥시청 연결 결정

◈ 2009. 12.   월곶-판교선 조기건설 추진협의체 제3회 실무협의회

                    => 조기건설을 위한 공동건의문 제출방안 및 중앙정부 건의방안 등 논의

◈ 2009. 12.   월곶-판교선 조기건설 공동건의문 기획재정부 제출

◈ 2010.   2.   월곶-판교선 조기건설 정책토론회 개최

◈ 2010.   3.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사업 선정(철도건설부문 1순위)



월곶~판교선 복선전철 노선계획[안]

본 도면은 구상노선을 표현한 도면으로,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등의 과정을 통해 확정된 노선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신안산선과 연계 및 인근 지자체와의 공조를 통해 월곶-판교선의 조기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해 개선산항이 있으시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자료관리담당 :

교통정책과 광역교통계   (031-310-2268)